교육정책
  • 교육부, ‘온라인 개학’ 염두에 둔 ‘원격교육 지원계획’ 발표
  • 김수진 기자

  • 입력:2020.03.25 17:08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국 초고교의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원격수업도 수업일수시수로 인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25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원격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하는 한편 17개 시도교육청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방송공사와 관련 업무 추진을 위한 온라인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교육부는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안전한 신학기 개학을 준비하고 있으나,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학생이나 교직원이 감염될 경우 휴업이 연장될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지원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통해 학생이 의사환자(의심환자)로 분류되거나 확진되면 14일간 등교를 중지하고, 상황에 따라 해당 학급과 학년 또는 학교 전체를 폐쇄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25일 현재까지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세 자리를 넘나들며 개학 이후 안정적인 신학기 운영에 대해 우려가 높았던 상황.

 

이에 교육부가 온라인 개학을 염두에 두고 원격교육 지원계획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여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을 계기로 학교 현장에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수업모델을 확산시키겠다는 복안도 깔려 있다.

 

일단 교육부는 3차 휴업이 종료되는 45일까지 온라인 개학이 가능한 원격수업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을 학교의 수업일수시수로 인정하는 방안 등을 담은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마련한다.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르면,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해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다만, 교육부 훈령은 위탁교육 방식만 출석으로 인정하고 있어 관련 기준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교육부는 현장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교육부는 학교별 대표교원, 교육부, 시도교육청,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1만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원격 교육 운영방법을 공유하고, 교육청별로 원격교육 시범학교를 선정운영하면서 원격교육 일반화 모델도 개발한다.

 

원격교육이 익숙하지 않은 교사에게는 원격교육 가이드를 제공하는 한편 원격교육 통합지원 사이트 학교온(On) 일대일 원격지원 서비스 교사온() 유튜브 온라인 학급방 따라하기채널 등도 지속 운영한다.

 

원격교육 여건을 갖추지 못한 소외 학생을 위해 저소득층 대상 교육정보화 교육비 지원, 교육청학교 스마트기기 대여제도도 적극 활용한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업해 교육콘텐츠 데이터요금 지원사업 대상 확대도 추진한다.

 

한편, 개학 연기에 따른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습 콘텐츠 확충과 기반 체계 정비도 함께 이뤄진다. 특히 대표적 온라인 학급방 운영 체계인 e학습터와 EBS 온라인 클래스 기반 시설을 증설해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한다. 구체적으로 e학습터는 하루 900만명, EBS 온라인 클래스는 150만명의 동시 접속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 23일부터 초고교생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일과와 동일한 시간표대로 라이브 특강을 진행 중인 EBS는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총 52종의 중고 학습 콘텐츠(세계사, 물리학, 생명과학)를 제공하고, 기존에 유료로 운영 중인 '중학 프리미엄 강좌'25일부터 2개월간 무료로 제공한다. e학습터에도 시도별 특화자료, 교사 자체 제작 자료가 탑재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교사-학생 간 소통이 시작되고 온라인 교실이 만들어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배움과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기회로 삼아 한국의 원격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자발적인 교사의 노력과 전문성을 정책으로 연결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20.03.25 17:08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