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엔터
  • 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청소년을 위한 디자인씽킹과 메이커 교육)
  • 김재성 기자

  • 입력:2019.07.30 16:24

 




출판사 ‘미디어숲’이 ‘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청소년을 위한 디자인씽킹과 메이커 교육)’를 출간한다. 상상하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메이커 시대다. 디자인씽킹과 메이커 교육이 화두인 지금 시대에서 이 책은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아이디어에서 문제 해결까지 전 과정을 알려준다.

 



 

○ [책 소개]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뀐다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그 이면에는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빈곤, 환경 파괴, 기후 변화, 여성 혐오 등 갖가지 문제들이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로운 세상이 되는 데 발목을 잡는다. 나와 상관없는 문제라고 흘려 넘길지 모르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개개인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청소년들에게 전 지구적 문제를 제시하며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배경은 2060년 미래의 시점이다. SF 공상과학이 아니라, 수업을 전제로 한 가상의 프로젝트 형식이다. 책 속의 시점에서는 2030년까지 진행한 전 지구적 프로젝트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고, 이후 지구의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우주의 행성들이 겪고 있는 비슷한 환경, 사회,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니어 원정대를 파견한다는 설정이다. 


 

이 책은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수업을 진행하듯 이야기를 풀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문제를 공감하는 데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해결하는 방법까지 이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는 디자인씽킹과 메이커 교육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흥미진진한 수업을 들여다보듯 디자인씽킹과 메이커 교육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뀔 것이다. 나를 둘러싼, 더 나아가 사회의 문제를 찾아내 직접 해결하는 체인지메이커(chagemaker)로서 거듭나는 순간이다. 누구나 세상을 바꾸는 체인지메이커가 될 수 있다.



 

 

○ [저자 소개] 김승, 강지훈, 유정윤, 한양대 사회혁신센터 

 

김승

KBS 특집다큐멘터리 <꼴지탈출 습관변신 보고서>에 출연한 내용을 바탕으로 『습관 66일의 기적』이라는 자기주도학습 서적을 집필하였다. 이후 『나만의 북극성을 찾아라1,2,3』을 집필하여 공교육 진로교사 육성과 각 학교의 진로교실 오픈에 일조하였다. 알파고 이후 『새로운 미래 뭐하고 살까』를 펴내 청소년을 위한 ‘교실형 긍정미래학’을 학교에 보급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한국교원캠퍼스 교수로서 현직 교사들을 위해 <기업가정신>, <미래직업>, <체인지 메이커>등의 원격교육과 현장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강지훈

(주)유메이커스 대표강사, 메가스터디 진로 대표강사이자 조희연, 문용린 서울시교육감 진로 명예강사에 위촉되어 대한민국 청소년 진로교육에 힘썼다. 이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2기에 선정되어 소셜벤처 엑셀러레이터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 창업진흥원, 서울시교육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 등에서 다수의 디자인씽킹, 메이커교육과 기업가정신, 소셜벤처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유정윤

한양대 사회혁신센터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사회봉사, 사회공헌, 사회혁신으로 확대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으며 소셜 이노베이터(social innovator)와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어린이와 놀이, 교육에 관심이 많고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노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


 

한양대 사회혁신센터

한양대 사회혁신센터는 2017년 사회봉사단 산하에 설립되어, UN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달성에 기여하는 체인지메이커 양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시아 최초로 아쇼카U가 승인하는 ‘체인지메이커 캠퍼스’ 가입을 이뤄내며 교육, 연구, 봉사, 창업, 국제협력, 산학협력 등의 영역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코디네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 중이다.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9.07.30 16:24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