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틱장애, ADHD증상으로 인한 낯가림, 애정결핍에 자존감 향상으로 치유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김수진 기자

  • 입력:2019.01.09 12:20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한국평생교육진흥원)는 틱장애,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상으로 인한 낯가림, 애정결핍 증상의 스트레스 해소법과 불안증세 해소를 통해 자존감 향상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5가지 자격증을 누구에게나 전액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신청자들은 누구나 무료수강을 지원받아 틱장애, ADHD증상 등의 발달장애증상과 다양한 심리증상 등을 돕는 심리상담기법으로 대인관계, 인간관계의 개선을 돕는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공헌취지의 이벤트이므로 대학생, 인턴, 아르바이트생(알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중장년층, 시니어 등 나이에 제한없이 무료수강할 수 있다.

 


무료수강 지원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본인이 희망하는 3과정까지 무료수강을 진행할 수 있다. PC와 모바일을 이용해 100%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4주, 5주, 6주 교육기간에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할 수 있다.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이나 소리를 말한다. 크게 행동으로 나타는 근육틱 증상과 소리를 내는 음성틱 증상 두 가지로 구분된다. 틱장애증상의 원인은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전달 및 분비 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부모가 틱장애 증상이 있었을 때 자녀에게도 소아(어린이)틱장애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틱장애 종류에는 성인틱장애, 연예인틱장애 등이 있으며, 이를 방치 할 경우 만성틱장애(뚜렛증후군)로 발전할 수도 있다. 틱장애 극복 방법에는 행동치료와 투약을 통해 치료되는 경우들도 있지만, 상담기법을 통해서 심리안정을 취하는 방법도 있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상은 충동적, 무절제, 과다행동이 나타나 학습장애를 보이면서,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질병이다. ADHD증상은 가족으로부터 유전적 요인이 많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DHD의 종류에는 유아ADHD, 초등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등이 있다. ADHD치료방법에는 초등, 성인ADHD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으며, 심리상담센터에서 심신안정과 치유 극복방법을 상담받는 방법도 있다.

 


낯가림은 유아가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나타내는 불안과 공포반응이다. 낯가림 증상의 원인은 애착형성, 선천적 기질로 나눌 수 있다. 애정결핍 증상(애정결핍 증후군)은 자신의 결핍 된 애정을 갈망하는 것이다. 애정결핍의 원인은 성장과정에서 받은 과도한 애정이 그립거나, 반대로 애정을 받지 못해서 생기게 된다. 이와 같은 낯가림, 애정결핍 극복방법에는 내담자의 상담센터 방문을 통해 다양한 놀이치료 또는 미술활동 등으로 심신안정을 취하는 방법이 예후가 좋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의 발달장애증상을 모래놀이, 인형놀이 등에 다양한 놀이매개로 치유를 돕는 아동,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클래식, 악기연주, 노래 등에 매개로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만성피로증상 등의 수면장애증상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아이클레이, 컬러링북, 만다라, 색칠공부 등의 치료매개를 활용하여 상담하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우울증, 치매초기증상 알츠하이머, 40
·50대 여성갱년기증상 등에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화병, 트라우마,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조현병, 공포증(환 공포증, 심해공포증) 등의 증상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로 치유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DISC성격유형검사, 도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등 심리테스트 도구를 이용해 내담자의 심리안정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조울증, 조증, 공황장애,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 망상장애, 편집증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외에도 아동·청소년 교육관련 자격증은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자격증,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자격증, 방과후학교, 아이돌봄서비스 취업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공부 잘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암기 잘하는 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에 개설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있어 법적효력과 공신력이 발생되며, 이에 취업준비생들의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시 스펙업에 활용가능하며,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자격증과 큐넷,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기술․전문자격증의 관심자들도 취업 시 스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답업무, 교육업무에서 활용되고 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9.01.09 12:20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