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2019 정시 모집요강] 고려대, 전년과 대동소이… 인문·자연 모두 수학 비중 커
  • 김수진 기자

  • 입력:2018.12.18 17:36
장광원 대표의 중요한 것만 ’쏙쏙’ 쉽게 보는 정시 모집요강 ③ 고려대

 



 




 

■ 정시모집 특징

 

고려대는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세종)가 있다. 그 중 서울캠퍼스는 나군에서만 정시모집을 실시한다. 2019학년도 정시모집으로 정원 내 기준 총 612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고려대의 군별 평균 경쟁률은 5.36:1로 나타났다. 학과별로 최고 경쟁률은 영어교육학과(20.67:1), 최저 경쟁률은 사이버국방학과(2.17:1)가 기록했다. 고려대 의과대학의 정시모집 경쟁률은 3.84:1이었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점

 

수험생들의 지원이 몰리는 상위권 대학의 경우 모집규모 및 전형방법을 급격하게 바꾸는 경우가 많지 않다. 고려대 또한 올해 정시모집에서 지난해와 동일하게 612명(15.79%)을 선발한다. 모집인원뿐만이 아니라 그 외 전형방법에서도 별다른 변화는 없다. 계열별 반영과목 및 비율, 절대평가인 영어와 한국사의 등급별 배점 모두 전년도와 동일하다.

 

 

■ 정시 전형방법

 

전형방법은 의과대학, 사이버국방학과, 실기학과(체육학과, 디자인조형학부)를 제외하면, 인문/자연 모집단위 모두 수능 100%이다. 의과대학의 경우 적성·인성 면접은 결격 판단용으로만 활용하며, 별도의 배점은 없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이 가장 높은 과목은 △인문계 모집단위(가정교육과 포함)는 국어(200점), 수학(200점) △자연계 모집단위는(가정교육과, 간호대학, 컴퓨터학과 제외) 수학 가형(240점) △간호대학, 컴퓨터학과는 모집단위의 50%는 수학 가형(240점), 그 외 50%는 국어(200점), 수학(가/나)(200점) △체육학과는 국어(200점), 수학(200점) △디자인조형학부는 국어(200점)이다. 절대평가인 영어는 감점(0~15점), 한국사는 가산점(8~10점)을 부여한다. 참고로 고려대의 수능 환산점수 총점은 1000점 만점이다. 

 

영어가 절대평가인 만큼 국, 수, 탐구영역의 중요성이 높으며, 인문계 및 자연계 모집단위 모두 수학의 반영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조형학부는 수학을 반영하지 않는다. 

 


 

지난해 영어 과목이 절대평가로 전환된 이후 고려대는 영어 반영방법을 수능점수 총점에서 등급별 감점을 하는 방법으로 반영하고 있다. 1등급과 2등급 간의 차이가 1점, 2등급과 3등급 간의 차이가 2점이다. 등급 간 점수 차이가 높은 편이 아니지만, 최상위권 학생들이 지원하는 대학인 만큼 고려대 지원자는 가급적 영어 2등급 선을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탐구과목은 기본적으로 2과목 변환점수의 합을 반영하고, △인문계 모집단위(가정교육과 포함)는 사탐, 과탐 △자연계 모집단위는(가정교육과, 간호대학, 컴퓨터학과 제외) 과탐 △간호대학, 컴퓨터학과는 모집단위의 50%는 과탐, 그 외 50%는 사탐, 과탐 △체육학과는 사탐, 과탐 △디자인조형학부는 사탐, 과탐을 반영한다. 

 

 

※ 장 대표의 고려대 정시 지원 Tip


지난해 고려대 정시모집의 경우 정시 모집요강에 명시된 일반전형 모집인원은 612명인데 반해 190명이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어, 실제 정시 원서접수 시 모집인원은 802명이었다. 특히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정시로 이월된 인원이 많이 발생하였다. 


다만, 올해는 수시 미등록 충원기간이 전년에 비해 하루 늘어나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수는 다소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수험생은 추후 확정되는 정시 모집인원을 정확히 확인하여야 한다. 


고려대는 ‘상위대학으로의 이탈’로 인해 정시모집에서도 충원이 어느 정도 발생한다. 충원 규모에 따라 합격선이 달라지기도 하므로, 과거 충원 결과 등을 꼼꼼히 살펴보며 지원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8.12.18 17:36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