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 한국심리교육협회, ‘무료강의’ 과민성대장증후군, 눈밑떨림, 편두통 등 스트레스증상 불안장애극복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 김수진 기자

  • 입력:2018.11.10 07:30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과민성대장증후군, 눈밑떨림, 편두통과 같은 스트레스증상과 심리불안장애증상에 대한 해소법과 극복에 도움주는 상담기법을 학습할 수 있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 교육 중인 모든 자격증의 수강료 전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23가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는 원격평생교육원이다. 경제적 여유가 없어 배움의 기회를 놓치는 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취지로 전액지원 이벤트를 기획했으며, 심리상담기법과 교육지도법에 대한 자기계발을 원하는 자와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벤트 지원을 받기 위해선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간 추천인에 “전액지원”을 기입하고 수강신청을 하면 곧바로 수강료가 전액면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면제혜택은 3과정까지 가능하며, 교재와 예상문제도 비용 지불없이 무료제공 받게 된다. 특히 교육원의 자격증은 심리학과 등의 관련 학위가 없거나 고졸 및 시니어 노년층 등 누구나 취득 가능하며, 100% 인터넷강의로 일학습병행을 하면서 4~6주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긴장, 불안심리, 스트레스 등으로 잦은 복통, 설사, 변비, 복부팽만, 위경련 등의 대장질환을 겪는 증상이다. 과민대장증후군은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므로 대장암초기증상,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과 무관하며, 대장내시경 등으로 신체검사를 해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다. 증상 치유법에는 진경제와 완화제 같은 약을 쓰거나 유산균, 식이요법 음식조절, 운동 및 심리상담을 통해 스트레스의 근원을 해소하는 법 등이 있다.

 

눈밑떨림증상은 한쪽 눈아래나 눈주위, 눈주변에 떨림과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안검경련이라고도 불린다. 눈밑떨림의 원인은 마그네슘부족이나 눈밑주름제거,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일시적 현상일 수 있으며, 주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난다. 편두통은 왼쪽편두통, 오른쪽편두통 등 한쪽머리에 두통이 오는 증상이다. 두통 속 울렁거림이나 편두통이 정말 심할 때는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가벼운 눈밑떨림과 편두통은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두통약과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이와 관련하여 심리상담을 통한 스트레스 자가진단과 관리에 대한 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종류에는 클래식, 노래, DIY, 그림그리기 등 음악과 미술활동을 매개로 스트레스 극복과 정서안정을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스트레스에 의한 우울증, 조울증(양극성장애), 공황장애, 강박장애(강박증) 등 각 종 불안장애증상의 예방과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같은 수면장애증상, ADHD증상, 틱장애, 다운증후군, 아스퍼거증후군 같은 발달장애증상, 조현병(정신분열증), 편집증, 리플리증후군 같은 망상장애 증상, 화병, 노이로제,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의한 분노조절장애증상 및 피터팬증후군, 빈둥지증후군, 대사증후군, 새집증후군, 파랑새증후군 같은 각 종 증후군 등 다양한 심리증상에 대한 마음힐링, 정서발달, 감정코칭을 돕는 여러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MBTI성격유형검사, DISC행동유형검사, 에고그렘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직업적성테스트, 사주팔자(명리학) 등 도구를 활용한 상담기법에 대해서도 교육 중이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는 아동청소년 교육에 활용되는 자격증도 교육하고 있다. 주로 리더십교육, 창의력교육, 파닉스 관련 초등영어교육, 인터넷예절인성교육, 독서습관과 집중력을 위한 독서교육, 부모교육 등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배울 수 있으며, 방과후돌봄교실, 학원, 공부방 등에서의 수업운영에 사용되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을 교육·운영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법적 효력이 있다. 이에 심리상담 및 교육 분야에 자기개발이나 취업을 희망하는 자들을 비롯해 직무능력향상을 원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 및 취업스펙업을 원하는 토익, NCS블라인드채용, 국가전문기술자격증(큐넷, 대한상공회의소) 관심자 등 많은 이들이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게다가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자격증 취득 후 활용방안에 대한 정보를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그 활용방안에는 심리상담센터, 종합사회복지센터, 요양병원 등에서의 상담업무, 어린이집, 대안학교, 학습클리닉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에서의 교육업무, 도서관, 키즈카페,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사업무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바우처 관련 시설 취업,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를 통한 상담·교육봉사, 대기업·중소기업·공기업 이력서 스펙기재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확인할 수 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8.11.10 07:30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