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엔터
  • 빅데이터 빅마인드 - 초지능 초연결 시대의 거대 물결에 대비하라
  • 김효정 기자

  • 입력:2018.07.18 13:23

 




출판사 리드리드출판이 최근 ‘빅데이터 빅마인드’를 출간했다. ‘빅데이터 빅마인드’에서는 빅데이터 전문가 박형준 밸류매니지먼트그룹 대표가 저자로 나서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불안의 근본적 해결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 [책 소개] 불안감의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 불안감에서 어떻게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현대인의 불안의 실마리를 융합 연구에서 찾을 수 있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에서는 모든 자산, 활동이 데이터화되는데 이러한 데이터의 강점은 서로 강력한 연결성을 지니며 각종 산업을 융합시킨다는 것이다. ‘21세기의 석유’로 일컬어지는 이 데이터는 그 중요성이 산업에서의 위상에 그치지 않는다. 현대 과학계에서는 빅데이터라는 거대 패러다임 아래 양자물리학, 뇌과학, 진화생물학, 인문사회과학의 융합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규명한다는 점에서 최종 목적지가 ‘인간의 행복’과 귀결된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기술에 의존하는 순간 사람의 뇌는 정지한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뇌를 쉬게 할 여건이 매우 많다. 계산기, 번역기, 비서 로봇 등 현대 기술이 주는 다양한 혜택을 거부할 필요는 없으나 주체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간의 뇌는 한 번 쉬게 하기는 쉬워도 다시 작동시키는 데는 엄청난 노력이 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술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하여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 스트레스는 창의력을 억제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안정을 갖는 것이 현대의 창의적 기술 기업에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현대인은 성장강박증에 사로잡혀 불안감과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 이는 다가올 미래에서 활동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요컨대 오늘날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노력을 점점 더 쓸모없는 것으로 만드는 것은 물론 생각하는 힘마저 앗아가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명체 고유의 역할인 ‘행복’과 ‘공감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단숨에 바뀌는 혁신은 없다 
 

공감을 체득하는 과정도 마찬가지다. 꾸준히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사람들과 교류하되, 감당할 정도의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현재 우리 모두는 이기주의를 벗어나 정신혁명을 향한 길로 꾸준히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뇌는 앞서 언급했듯이 과거 진화 과정에서 얻어진 이기주의와 확증 편향에 의해 끊임없이 방해를 받는다. 그리고 이러한 방해는 개개인마다 축적된 정보와 현재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다. 무리한 시도는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꾸준함을 잃을 수도 있다. 이때 꾸준한 보상을 통한 강화학습으로 목표를 단계적으로 성취하는 연속적 접근법이 필요하다.



 

○ [저자 소개] 박형준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버지니아 대학교 다든스쿨에서 MBA를 수료했다. 뉴욕의 벤처캐피탈 회사에서 빅데이터 전문가로 일했으며, 외국계 경영컨설팅 회사에서 최고 데이터 권위자로 활동하였다. 현재 미래기술 리서치 및 컨설팅 네트워크인 밸류매니지먼트그룹의 대표를 맡고 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 등 산업 지식과 현대 뇌과학 및 인문과학 등 순수학문 지식의 융합 연구를 이끌고 있으며, 현 시대를 진단하고 미래의 변화방향을 연구하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매일경제 연재위원으로 집필활동을 하였고, 주요 대학에서 산학협력교수로 연구자문을 맡고 있으며, 여러 기업의 경영자문과 사외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브레인 워크(2014)’, ‘빅데이터 전쟁(2015)’등이 있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8.07.18 13:23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