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엔터
  • 돌아오는 벚꽃엔딩, 2018 벚꽃 개화 시기는?
  • 김지연 기자

  • 입력:2018.03.17 09:00
전국 벚꽃 개화 시기 및 명소 총 정리






 

봄이 왔다. 지난달 최저기온이 영하 15도까지 내려가던 것이 무색하게도, 최근 낮 기온이 연일 영상 10도를 웃돌고 있는 것. 

 

‘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연 벚꽃이다. 빠르면 3월 말, 늦어도 4월 초에는 벚꽃이 만개해 도시 곳곳을 분홍빛으로 물들인다. 바람이 불 때 꽃잎이 눈발처럼 흩날리는 광경은 매해 봐도 좀처럼 질리지 않는다.

 

매년 봐도 매년 좋은 벚꽃을 올해도 놓치지 않고 즐기려면, 개화 일정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할 터. 올해 벚꽃 개화 시기(예정)와 함께, 벚꽃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전국 벚꽃 명소를 살펴봤다.

 




○ ‘꽃피는 춘삼월’ 제주 시작으로 서울은 4월 개화 예정


 

가장 빨리 벚꽃이 피는 곳은 역시 한반도의 최남단인 제주다. 날씨 정보 업체 웨더아이에 따르면 제주 서귀포시에서는 3월 24일(토) 경이면 벚꽃을 볼 수 있다. 

 

영남권에서도 비교적 일찍이 벚꽃을 만나볼 수 있다. 부산은 3월 27일(화), 경북 포항과 대구는 3월 28일(수)이 개화 예정일이다. 전남 여수에서도 4월이 채 시작되기 전인 3월 30일(월)이면 벚꽃이 필 것으로 보인다.

 

전북권과 충청권에서는 4월부터 속속 벚꽃이 핀다. 광주와 전북 전주에서는 4월의 첫날인 1일(일)이면 벚꽃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대전은 4월 2일(월), 청주는 4월 4일(수)부터 벚꽃이 필 예정.

 

가장 늦게 벚꽃이 피는 곳은 수도권과 강원권이다. 강릉에서 4월 4일(수) 경 가장 먼저 벚꽃이 꽃망울을 터뜨리면, 이어 △서울 4월 7일(토) △춘천 4월 9일(월) △인천 4월 10일(화) 순으로 벚꽃이 필 것으로 보인다.

 

벚꽃 축제 일정도 미리 살펴두자. 대구 달서구에서 열리는 이월드 별빛벚꽃축제는 3월 24일(토), 제주에서 열리는 제주왕벚꽃축제는 3월 31일(토), 경남 창원시에서 열리는 진해군항제는 4월 1일(일), 서울 송파구에서 열리는 석촌호수 벚꽃축제는 4월 5일(목), 경남 하동군에서 열리는 화개장터벚꽃축제는 4월 7일(토)부터 개최될 예정이다.

 




○ 같은 벚꽃이라도 ‘어디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석촌호수는 봄이면 연인과 가족들로 북적인다. 동호, 서호 두 개의 호수로 나누어진 석촌호수의 가장자리를 따라 벚꽃이 만개하여 장관을 이루기 때문. 수도권에 거주한다면 차를 타고 멀리 가지 않고도 벚꽃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 중간고사와 벚꽃 개화 시기가 겹쳐 시간이 부족한 대학생들에게 특히 권할 만하다.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보문관광단지는 보문호를 중심으로 조성된 곳. 유독 벚나무가 많은 경주 지역에는 4월이 되면 발길이 닿는 곳마다 온통 벚꽃 천지인데, 특히 보문호 주변이 멋진 풍광을 자랑한다. 바람이 불면 꽃송이가 눈발처럼 날려 환상적인 경관을 연출하기도 한다. 

 

벚꽃을 논할 때 경남 창원시에서 개최되는 ‘군항제’가 빠지면 섭섭하다. 특히 군항제 개최지 중 하나인 ‘여좌천 로망스다리’는 벚꽃 명소 중의 명소. 2002년 방영된 MBC 드라마 ‘로망스’에서 주인공들이 여좌천 다리에서 만나는 장면이 방송 되자마자 일명 ‘로망스다리’로 불리며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총 1.5km에 이르는 벚꽃 길은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미국 방송사 CNN에서 선정한 ‘한국에서 가봐야 할 아름다운 50곳’에 포함되기도 했다.

 

경남 하동군의 화개장터는 봄이 되면 벚꽃이 십 리길에 온통 흩날린다 하여 ‘십 리 벚꽃’으로 유명하다. 이 길은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두 손을 꼭 잡고 걸으면 백년해로한다고 하여 일명 ‘혼례길’이라고도 불리는데, 그래서 유독 연인들이 많다. 하얀 눈처럼 피어난 벚꽃이 화개동천 25km 구간을 아름답게 수놓아 봄의 정취를 한껏 즐길 수 있다. 화개마을 사람들이 직접 채취한 지리산의 향긋한 봄나물을 맛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벚꽃

# 벚꽃엔딩

# 벚꽃 개화시기

# 벚꽃 개화일정

# 벚꽃 언제

# 벚꽃축제

# 진해 군항제

# 벚꽃 명소

# 벚꽃 어디로

# 벚꽃 보기 좋은 곳

# 벚꽃여행

  • 입력:2018.03.17 09:00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