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입학본부장이 말하는 홍익대 정시 “미술계열 전형 요소 변경”
  • 최송이 기자

  • 입력:2017.10.27 17:47
2018 대입 정시모집, 대학 입학처장이 말하다 ⑩ 홍익대










《2018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이 모두 끝남과 동시에 2018학년도 각 대학 정시모집 요강이 모두 발표됐다. 물론 올해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중이 크지만, 입시에는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정시모집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절대적인 요소. 대학별 수능 반영 방식이나 전형별 평가 요소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고, 특히 올해는 영어 절대평가가 처음 적용됨에 따라 각 대학 수능 반영 방식에 변화가 생긴다.
수험생들은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을 살펴보며 대입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둘 필요가 있다. 서울 주요대학 입학처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대학별 정시모집의 특징을 소개한다.》
  

Q. 2018학년도 홍익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이번 홍익대 2018학년도 정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과 미술계열 전형 요소 등이 변경되었다는 것입니다. 전년도까지 국어, 수학, 영어, 탐구영역의 반영비율을 모두 동일하게 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각 영역별 반영비율에 차이를 두었습니다.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과 탐구영역의 비율이 높고,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영역의 비율이 동일합니다. 또한 미술계열 일반전형의 경우 전년도까지 수능, 서류, 학생부를 평가에 반영하였으나 올해는 학생부를 제외한 수능 성적과 서류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Q. 정시모집에는 어떤 전형들이 있나요? 전형별 특징이 궁금합니다.

A. 홍익대 정시모집은 크게 일반전형과 특별전형(△고른기회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졸업(예정)자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로 나뉩니다. 서울캠퍼스 일반전형은 나군과 다군으로 나눠 선발하고, 세종캠퍼스의 경우 가군과 다군으로 나눠 선발합니다. 인문·자연계열은 수능 성적만을 100%로 반영해 선발하며, 미술계열은 수능 성적과 서류평가 결과를 합산해 합격자를 가립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일반전형(인문·자연계열)의 수능 반영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홍익대 일반전형(인문·자연계열, 캠퍼스자율전공)은 정시 다군에서 선발하며, 수능만을 100%로 반영해 합격자를 가립니다. 인문계열과 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의 경우 수능을 △국어 1/4 △수학 1/4 △탐구 1/4 △영어 1/4의 비율로 반영합니다. 자연계열과 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은 수능을 △국어 1/6 △수학 1/3 △탐구 1/3 △영어 1/6의 비율로 반영합니다. 탐구영역은 선택한 두 과목의 표준점수 합으로 계산하며,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을 점수로 환산해 활용합니다. 영어는 △1등급 200점 △2등급 195점 △3등급 188점 등으로 점수가 부여되며 한국사는 1~3등급은 10점, 4등급부터는 0.1점씩 점수가 낮아집니다. 
 

Q. 정시모집 일반전형(미술계열)의 전형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일반전형(미술계열)은 서울캠퍼스의 경우 정시 나군에서 선발합니다. 1단계에서 수능 성적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수능 성적 60%, 서류평가 결과 4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가립니다. 서류평가의 경우 미술계열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며,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 미술활동보고서를 평가합니다. 제출 서류 상의 교과활동, 비교과 활동을 토대로 △지원자의 소양 △예술적 감수성과 열정 △잠재력 및 발전가능성 △서류의 진실성 및 객관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합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와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2018학년도 홍익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30일(토) 오전 9시부터 2018년 1월 2일(화) 오후 6시까지 입학원서 접수 사이트에서 진행됩니다. 학생부 제출 대상자는 1월 3일(수) 오후 6시까지 홍익대 입학관리본부로 제출해야 하며, 미술계열 미술활동보고서의 경우 1월 10일(수) 오전 9시부터 1월 12일(금) 오후 5시까지는 지원자가, 1월 10일(수) 오전 9시부터 1월 16일(화) 오후 5시까지는 평가자(교사)가 홍익대 미술활동보고서 입력 사이트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일반전형(미술계열 제외)의 합격자 발표는 1월 10일(수) 예정되어 있으며, 일반전형 미술계열과 특별전형 합격자 발표는 1월 30일(화) 진행될 예정입니다.
  

Q. 정시모집 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제출서류는 우측 상단에 지원자의 이름과 원서 접수 시 부여받은 접수번호를 기재해 서류 제출처로 방문 또는 조회 가능한 우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발송 2~3일 후에는 홍익대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서류 도착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또한 홍익대는 자기소개서, 추천서, 미술활동보고서 등의 제출서류에 대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합니다.
  

○ 입학본부장의 한 마디
홍익대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각 영역별 반영 비율과 미술계열 전형 요소 등을 변경했습니다. 수험생들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변경사항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미술계열의 경우 가군과 나군에 중복해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입학 후 충분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통해 자신의 전공을 정하고자 하는 지원자에게는 캠퍼스자율전공을 추천합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임종태 홍익대 입학본부장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10.27 17:47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